구조체의 압축강도를 추정하기 위해 구조체 콘크리트와 동일한 콘크리트로 제작한 공시체의 압축강도 시험값을 구조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로 추정하는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.
이 때 콘크리트 강도시험용 공시체 제작방법에 대해 국가표준(KSF 2403)에 따른 기준에 대해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1. 시험용 기구
- 몰드
- 몰드는 비흡수성으로 시멘트에 침식되지 않는 재료로 만들어진 것이어야 하며 공시체를 만들 때 누수가 없는 것으로 소정의 공시체의 정밀도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한다.
- 지름의 2배 높이를 가진 원기둥형으로 하며 그 지름은 굵은 골재 최대 치수의 3배 이상, 100mm이상으로 한다.
- 일반적으로 압축강도 시험용은 Ø10× 20cm, Ø15× 30cm를 많이 사용한다.
- 다짐봉 또는 내부진동기
- 양생 수조
- 시료채취 및 혼합용기
※ 압축강도용 공시체의 모양 치수의 허용오차
- 정밀도 : 단면 한 변의 0.5% 이내, 높이에서 5% 이내
- 재하면의 평면도 : 지름의 0.05% 이내
- 재하면과 모선사이의 각도 : 90± 5°
- 단, 정밀도가 검정된 몰드를 사용하는 경우 모양 치수의 허용차 측정생략 가능
2. 시료 준비
콘크리트는 그 배치를 대표할 수 있는 것으로 20L 이상 채취한다.
3. 시험 방법
① 시료의 다짐(다짐봉 사용)
- 콘크리트는 2층으로 거의 동일한 두께로 채우고 각 층은 적어도 1,000㎟에 1회 비율로 다지도록 하고 바로 아래층까지 다짐봉이 닿도록 균등하게 다진다. (8회)
- 다지가가 끝난 후 몰드 옆면을 나무망치로 가볍게 두드려서 다짐봉에 의해 생긴 구멍을 없어지도록 한다.
- 몰드의 상면 위쪽의 콘크리트는 제거하고 표면을 주의를 기울여 고른다.
② 공시체 캐핑 방법
- 콘크리트를 채우고 나서 묽은 반죽 콘크리트는 6~24시간 이후 캐핑을 한다.
- 시멘트페이스트는 사용하기 2시간 전에 물-시멘트비 27~30%로 하고 준비한다.
- 윗면을 물로 씻어서 레이턴스를 제거한다.
- 미리 준비한 시멘트 페이스트로 캐핑을 한다.
- 누름판과 페이스의 고착을 막기 위해 누름판 아래에 질기고 얇은 종이 등을 끼운다.
- 누름판(두께 6mm 이상의 마판 유리)으로 몰드 꼭대기면까지 똑같이 누른다.
③ 몰드 떼어내기 및 양생
- 몰드를 떼는 시기는 콘크리트 채우기가 끝나고 나서 16시간 이상 3일 이내로 한다.
- 탈형된 공시체는 20±2℃ 습윤상태
- 습윤상태란 수중 또는 상대습도 95% 이상
④ 유의사항
- 다짐 시 재료가 분리될 염려가 있을 때는 분리를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다짐수를 줄인다.
- 캐핑층의 두께는 공시체 지름의 2%를 넘어서는 안된다.
- 캐핑층의 압축강도는 콘크리트의 예상강도보다 작아서는 안된다.
구조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적절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구조체 콘크리트와 동일한 콘크리트로 제작한 공시체의 압축강도 시험값을 구조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로 추정하는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합니다.
위 내용 참고하시어 구조체의 콘크리트 강도를 추정할 수 있는 간접적인 방법인 콘크리트 강도시험용 공시체 제작 방법(KS F 2403)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라며, 공시체 제작방법과 압축강도를 추정하여 동바리 해체 시기 등을 산출할 수 있는 현장 양생 방법은 다르게 아래 자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